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치료법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치료법

신체적으로 건강한 것도 중요하지만 정신적 건강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아스퍼거 중후군은 자폐와 비슷하고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발달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오늘은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아래를 확인하세요.


▼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타입 중 하나입니다. 지능이 평균 또는 평균 이상으 수준을 보여 고기능 자폐라고 지칭하며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문제를 특징으로 보이는 질환입니다.

일반 자폐증과 달리 어린시절에는 언어지연과 같은 증상은 두드러지지 않다가 성인이 되면서 말이 어눌해지고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 등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유난히 뭔가에 집착하는 성향 또한 나타납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1) 타인과의 친목 및 공감 부족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환자는 타인과 다르다는 점을 또래 친구들보다 잘 알차차리지 못해 친구를 사귀거나 공감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회성 또한 부족하여 언어적 소통 또한 제대로 발달하지 못해 문제를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2) 반사회적 행동

아스퍼거 증후군은 때로 오해를 받을 때가 많다고 하는데요. 친구랑 친목을 다지기가 힘들어 공감대 형성이 되지 않고 타인이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아스퍼거 증후군이 가진 환자를 볼 때 순진하거나 별나다고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환자는 반사회적 행동을 종종 보일 때가 있어 환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중요합니다.

3) 반복적인 현상

자폐는 아니지만 자폐의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반복적인 대화와 주제에 대해 끊임없이 말하는 등 언어 이상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에 의지하며 대명사를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다고 문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또 아닙니다.

4) 비언어적 소통의 어려움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은 비언어적 소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자신이 화가 날 때와 기분이 좋을 때 처럼 감정의 표출이 명확한 것을 빼고 얼굴 표정의 다른 점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리액션 등의 비언어적 소통이 서투르고 환자의 일부는 걷는 것 또한 어색할 때가 있죠.

아래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법입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법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는 먼저 행동분석을 통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의 종류로는 재활치료, 심리사회적 신경약리학적 중재, 증상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런 약물적인 치료 외에도 심리요법, 부모의 교육, 특수한 사회 기술 훈련 등을 통해 병행하기도 하죠. 어릴 때 치료를 제대로 받아 놓으면 성인이 되서는 큰 문제없이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