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 건강
- 2020. 12. 26.
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황칠나무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약용식물로 이름나 있으며 비타민 C와 타닌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뿌리에 다량의 칼슘성분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동의보감 기록에 의하면 아랫배가 급작스럽게 아프거나 허리 펴기가 어려울 정도로 힘든 신기통을 비롯하여 구토나 설사 치료제로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급성심통, 관절통, 복통에도 큰 효능이 있다고 하죠. 오늘은 황칠나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칠나무 효능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황칠나무 효능
1. 각종 질병 예방
황칠나무의 셀레늄을 비롯 항산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세포를 노화시키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 복용하여도 좋습니다.
2. 집중력 향상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공부나 일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공부나 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중요한 만큼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집중해서 해야 할 일이 있을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3. 우울증 개선
황칠나무에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섭취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민이 많아서 잠이 오지 않을 때도 황칠나무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알코올 대신 황칠나무 차를 마시면 좋겠습니다.
4. 혈액순환 개선
여성분들은 황칠나무를 섭취함으로써 월경통, 월경불순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류가 좋아지면 산소와 영양이 신체 구석구석 잘 전달되어 냉증, 어깨결림, 두통등의 증상을 예방,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소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분들이라면 황칠나무를 따뜻하게 차로 끓여마시면 좋습니다.
5. 간 기능 개선
숙취 해소, 피로 회복, 해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 각종 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효과를 지닌 음식도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6. 피부미용, 노화방지 효과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하는 항산화 영양소가 포함되 있어 기미, 주근깨, 주름 등의 피부 노화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있어 피부 미백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기력 회복
황칠나무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고 체력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력이 약해지고 기력이 저하되며 피로를 쉽게 느끼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황칠나무 복용법을 알아두고 꾸준히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황칠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열이 나거나 두통, 혈압상승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유의하여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임산부는 혈류를 촉진시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섭취시 혀가 붓거나 옻에 약하신 분들은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여 드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