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맨 일베 논란. PD 해명 그리고 징계

워크맨 일베 논란. PD 해명 그리고 교체

인기 유튜브 채널이죠. 워크맨이라는 채널에서 일베를 의심하게 만드는 용어가 나와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비하 1

일베에서 고 노무현대통령을 습관적으로 비하하는 것은 이제는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워크맨의 재택부업편 영상에서 고 노무현대통령의 비하를 의심하게 만드는 부분이 방송되어 큰 논란이 되고 있죠. 문제의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노무라는 단어는 사전적 의미로

1.급료를 받기 위해 육체적, 정신적 노력을 들이는 일

2.노동자의 작업 배치, 후생 등 노동에 관한 사무

이고 노무라는 단어위에 친히 한자로 표기해주긴 했지만 문제는 대체할 단어가 충분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노무라는 단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었느냐는 부분이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고인드립. 출처 - 나무위키

고 노무현 대통령의 비하2

고 노무현 대통령의 비하하는 고인드립 의심영상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전 33화 스키장편에서도 의심갈만한 영상을 볼 수 있죠.

게임 카트라이더에서 부스터아이템 아이콘입니다. 원래 아이콘이미지는 아래에 있는 N2O가 맞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나온 아이콘은 NO²로 표기되어 있죠. 다만 NO² 아이콘의 경우, 일각에서 일베저장소에서 만든 합성 사진이 아니냐고 추정한 것과는 다르게 과거 카트라이더 데모 버전에서 쓰였던 아이콘이라고 합니다. 즉 현재 게임에서 쓰이지 않는 초기버전 아이콘이긴 합니다. 즉 일베나 워크맨 제작진 측에서 합성을 한건 아니라는 소리인데요. 또한 '카트라이더 아이템'이라고 구글링할 경우 가장 먼저 뜨는 이미지가에 NO²라고 적힌 버전이기 때문에 구글링해서 가장 먼저 나온 이미지를 삽입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비하3

노알람은 일베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노알라라는 단어를 연상케 하고 다깨워슨은 일베에서 선생님의 전라도 사투리인 슨상님을 조롱하는 의미로 슨을 붙이고는 한다고 합니다.

 

고 노무현 대통령의 비하4

민속촌의 단소 판매자가 단소를 부는 것에 '두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는데 이 역시도 의혹이 제시되었습니다. 일베저장소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의 사망 원인이 추락으로 인한 두부 외상이라는 점에서 '두부를 외상으로 샀다'라는 드립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베저장소에서는 두부, 외상이라는 단어를 특정 단어와 억지로 엮는 경우도 많은데요. 두브레이션이 두부 + 바이브레이션의 합성어가 아니냐는 지적이 거론되었습니다.

 

스튜디오와 제작진의 입장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온라인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디지털 콘텐츠 제작진이 해당 자막으로 인한 파장을 예상치 못했다는 사실과 이런 상황을 야기한 관리 프로세스 자체에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라며 "이에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관리자와 제작진에 책임을 묻고 징계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는데요. 명확한 증거는 못되지만 이러한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좀더 신경을 쓰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