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씩 거쳐가는 티스토리 저품질. 남의일이 아니다? 저품질 피해가기. 안걸리는 법

안녕하세요 호로리야입니다.

오늘은 흔히들 들어보셨을 '블로그 저품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평소와 다르게 갑자기 왜 이런 글을 쓰느냐...라고 물어보신다면 저 역시 저품질에 걸렸기 때문이다 라고 답해드릴 수 있겠네요. 하하 ㅠㅠ

일평균 방문자가 200~500이었고 가끔 글하나 가 잘 터지면 1000명에서 2000명까지 가는 성장하고 있는 블로그였습니다. 눈에 띄게는 아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방문자수가 조금씩 줄고 있었고 지금은 제일 비중이 높았던 다음에서의 유입이 가장 낮은 상태이죠. (아예 유입이 없는 건 아닙니다. 다만 서서히 줄죠.) 그리고 블로그가 최적화되기 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다음에서 제 블로그 주소를 검색했을 때 뜨지 않는 현상 말이죠.

 

최적화가 되기 전으로 돌아간 내 블로그. 검색하면 내 블로그는 물론이고 기존에 썼던 게시글들도 나타나지 않는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 저품질에 대한 부분을 숙지 못한 것은 아닌데 설마 내가 저품질에 걸리겠어?라고 생각했던 게 가장 큰 착오였던 것 같아요. 그동안 제가 써왔던 글들을 보면 하지 말아야 될 것들을 모두 하고 있었더라고요.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약 4개월을 향해가는데 이제야 저품질에 걸린 게 신기할 정도로 말이죠.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죠. 여기에 투자한 시간도 있고 남자가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시간이야 좀 걸리겠지만 저품질 탈출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고 열심히 노력하면 검색엔진이 저를 이쁘게 봐서 다시 상위 노출시켜줄지 누가 알겠어요. 계정을 새로 파서 시작하기보다 이렇게 정공법으로 열심히 해볼 생각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일단 저는 저품질에 걸리게 되었지만 같이 블로그를 하시는 여러분들은 저품질에 걸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하지는 말아야 될 것들에 대해 공유해볼까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숙지하고 있을 부분이겠지만 복습하는 느낌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최근 유입. 다음유입이 크게 줄었다.

1. 실시간 인기 검색어에 있는 주제는 피하라.

네이버 실시간 인기검색어

처음에는 인기 검색어에 있는 주제로 재미를 좀 보았습니다.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있는 주제는 그만큼 검색률이 높다는 뜻이기에 운좋게 상위노출만 된다면 흔히 말하는 꿀을 빨 수 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과유불급'이었을 까요. 저품질에 걸리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이러한 이유로 저품질에 걸렸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글을 쓰다보면 인기검색어에 있는 소재로 쓸 수도 있게 되겠지만 웬만하면 지양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복사 붙여 넣기 식의 글은 피해라.

컨트롤 씨브이(ctrl+c, ctrl+v)라고 하지요. 남들이 1일 1 글만 해도 블로그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할 때 저는 괜히 욕심을 부리게 됩니다. 목적이 어떻든 간에 많은 글을 쓰면 그만큼 많은 노출이 될 것이고 그러면 빨리 성장할 수 있겠다 라는 잘못된 마인드가 그것이죠. 검색엔진에는 자동적으로 이 글이 쓰인 글인지 복사된 글인지 판별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복사된 글로 인식이 되면 저품질을 맞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이 부분은 지양이 아니라 반드시 피해야 해요.

3. 수위 높은 글은 피해라.

저는 이 부분은 걸렸는지 걸리지 않았는지 잘 모르겠는데요. 수위 높은 글이라. 예를 들자면 한쪽으로 치우쳐진 정치글, 비속어가 남발하는 글, 수위 높은 사진 등이 있을 수 있겠네요. 굳이 길게 설명 안 해도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부분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려요!

이렇게 저품질에 걸리게 되는 이유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절대로 나는 걸리지 않겠지 라는 생각을 하지 마시고 본인도 이렇게 해왔는데 아직 저품질에 걸리지 않았다면 앞으로는 방향성을 바꿔서 클린하고 독창적인 글을 써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모두 성공적인 블로거가 되시길 바라며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