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적 인격장애 원인 증상 치료방법

반사회적 인격장애 원인 증상 치료방법

타인의 아픔에 아랑곳하지 않은 채로 거짓말이나 범죄를 일삼는 사람을 흔히 말해 소시오패스라고 합니다. 공식적으로는 심리학에서 소시오패스보단 반사회적 인격장애라는 말을 쓰지요. 오늘은 이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 아래를 확인하세요.

■ 반사회적 인격장애란?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인격장애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인격장애란 자신이나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일반적인 사람의 정도를 벗어나 편향된 상태를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이나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반사회성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사회적 규범에 공감하지 못하고 자신의 이득에 따라 쉽게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범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이 없으며 그것이 잘못인지 맞는것인지 공감하지 못합니다. 예전에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정신병질자, 사회병질자라고 지칭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 반사회적 인격장애 원인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선천적인지, 후천적인지에 대해선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영향을 끼치는것은 확실합니다.

1. 선천적인 원인

충동성과 감각 추구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행동 억제 수준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이유는 세로토닌계를 폼하나 중격 해마 체계와 관련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각성 수준이 비정상적으로 낮아서 위험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찾게 됩니다.

2. 후천적인 원인

사회화를 배우는 과정에서 규범을 습득하지 못하게 되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며 품행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더나아가 어린 시절의 바람직하지 못한 경험과 사건이 인격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반사회적 인격장애 증상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이후에 나타납니다. 보통 18세 이하의 경우 학교에서 정학당하거나 무단결석, 반복된 거짓말, 청소년 비행등을 보이는데 이를 품행 장애라고 하죠. 성장하면서 범법 행위를 일삼고 성적인 문란, 채무 불이행을 보이며 가정생활에도 무책임하게 됩니다.

 

겉으로는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신의가 없고 우울함, 슬픔을 보여야 할 상황에서도 냉정한 모습을 보이죠. 대중매체에서 간간히 등장하는 잔인한 범죄들의 사례를 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 반사회적 인격장애 진단방법

반사회적 인격장애는 정신과 전문의의 인터뷰와 다양한 검사 및 사정 도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15세 이후부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지속적으로 무시하는 현상이 18세 이상까지 이어지는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반사회적 인격장애 치료방법

환자에게 어떤 행동의 장기적인 결과를 고려하도록 하는 등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심, 죄책감, 후회를 불러일으키도록 노력하기보단 친사회적인 행동 양식으로 얻을 수 있는 장래의 이익이나 물질적인 가치에 초첨을 두는 것이 효과적이죠.

 

그리고 모임을 자주 갖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 약물을 사용할 때는 남용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불안, 우울, 분노 등의 증상이 자주 생길 때 사용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