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어 키우기.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 주의 매뉴얼.

안녕하세요. 호로리야 입니다.

무료한 일상에서 무언가를 키우고는 싶은데 강아지나 고양이는 손도 많이가고 신경써줘야할게 꽤나 있어 알아보던 중에 관상어가 키우기도 쉽고 비용도 저렴하다 하여 얼마전에 입양했어요. 그 중에서는 구피가 가장 키우고 쉽고 번식력도 빠르다 하여 암수 5쌍 총 10마리를 입양하였으나 제 미숙함으로 인하여 지금은 3마리만 남고... 테트라, 리들레이, 코리도라스를 추가 주문하였답니다.

자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모든 관상어가 합사가 가능한건 아니라는 건데요. 여기서 합사란 한 어항에 다른 종의 물고기들을 넣을 수 있는가의 여부라는 뜻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물고기의 경우 성격이 온순하고 합사가 가능하여 초보자들이 많이 키우는 물고기입니다. 간혹 이점을 숙지하지 못하고 합사를 하셨다가... 상대적으로 작은 고기들이 평생 괴롭힘을 당하거나 심하게는 잡아먹히는 불상사가 발생하는 것을 목격하시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상어의 종류와 난이도,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관상어의 종류

1. 구피

구피. 사진 출처 - 두산백과

대표적인 열대어로 관상용으로 제일 많이 키우며, 초심자들이 제일 많이 찾는 고기이기도 하지요. '물생활은 구피에서 시작하여 구피로 끝난다' 라는 말이 있을 만큼 누구에게나 인기가 좋으며 구피에서도 종류가 매우매우 다양합니다. 흔히 불리는 '막구피' 는 1,000원으로 입양되지만 종류에 따라서는 가격이 천차만별이기도 하지요. ^^ 성격이 온순하여 대부분의 물고기들과 합사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컷은 화려하고 변색이 많아 회색·노란색·흰색 바탕에 푸른색·붉은색·녹색·검은색의 무늬가 있으며, 암컷은 수컷에 비하여 단조로운 색을 갖습니다. 이녀석의 가장 큰 특징은 번식력인데요. 다른 물고기들과 다르게 알형태가 아닌 바로 새끼를 낳으며 1개월꼴로 한번, 최대 150마리 까지 낳는 엄청난 번식력을 가진 아이랍니다. ^^

2. 네온 테트라

네온 테트라. 사진 출처 - 두산백과

구피와 더불어 관상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물고기 입니다. 아쿠아리움이나 수족관에 가면 제일 형광색 조명 밑에서 무리지어 다니는 가장 아름다운 고기이죠. 이름은 생소하지만 사진을 보면 '아 그 고기네!' 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마찬가지로 튼튼하여 기르기 쉬우며, 아름답고 성질이 매우 온화하여 작은 물고기와 함께 사육하든가 동종만으로 사육합니다. 테트라도 마찬가지로 색상에 따라 종류가 다르며 '네온테트라' 외에도 '블랙테트라 카디널테트라 레몬테트라 실버테트라 페레즈테트라' 가 있습니다.

3. 코리도라스

대체적으로 온순한 성격을 가진 종으로, 주로 바닥 근처에서 활동하는 저서어류지만 수류를 좋아하는 종이 많으며 소형 코리도라스 등 몇몇 종들은 중층에서 헤엄쳐 다닙니다. 바닥에 있는걸 주워먹어 많은 사람들이 똥(?)먹는 물고기로 오인을 하지만... 사실 바닥에 있는 먹이 찌꺼기를 먹는 것입니다. 절대로 똥 먹는게 아니에요. ㅠㅠ 여튼 이런 점 때문에 어항을 깨끗하게 해준다고 하여 많이들 입양하는 편이에요. 코리도라스도 종류가 매우 여러가지이며 그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도 천차만별이라고 하니 잘 알아보고 입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플래티

타 물고기와의 합사는 원만하며 다만 수컷 플래티는 개체에 따라 다른 플래티를 공격하기도 하니 작은 어항에 여러 마리를 키우는 건 추천되지 않아요. 플래티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점액을 내뿜으므로 주기적인 부분 환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피에 비해서 매우 예민하고 거친 편입니다. 물맞댐 할 경우 점프해서 탈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계속해서 지켜보지 않으면 바닥에서 멸치가 되어 죽어가니 꼭 신경써 주세요. ㅠㅠ 성격이 예민하여 사육 난이도가 있으며 물도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아요. 수질 오염의 경우 구피보다는 잘 견디는 편이며 쉽게 스트레스 받는 편이지만 적응을 하면 구피보다 날렵하여 건강하니 잘 지내는 편입니다.

이렇게 키우기 쉬운 관상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합사가 가능한 아이들이고 난이도가 쉬운편이라 바로 시작하셔도 문제가 없을 거에요. 동물을 키우고 싶은데 너무 부담이 간다 하시는 분들. 이번 기회에 관상어를 입양하여 즐거운 시간 보내보세요. ^^ 긴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