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앞유리 습기

차 앞유리 습기

 

 

장마 및 집중호우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큰 변화가 생기고 있죠. 더군다나 운전자분들에게 장마와 차 앞 유리 습기는 피할래야 피할 수 없는 관계이죠. 운전자의 천적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생긴 앞유리 습기와 마주했을 때 초보 운전자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차 앞유리 습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차 앞유리 습기 왜 생기는 거야?

 

1) 차 안과 차 밖의 기온차

 

 날씨의 변화로 차 안과 차 밖의 기온차 때문에 차창에 이슬이 맺혀 습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차 안쪽 습기가 찬다면 실내온도가 실외 온도보다 높고, 차 바깥쪽에 습기가 찬다면 반대로 실외온도가 높기 때문에 이에 맞게 맞춰주면 습기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2) 승차인원의 증가

 

 이산화탄소라고 하지요. 차에 승차인원이 많을 경우 호흡할 때 나오는 더운 바람에 의해 유리창에 습기가 더욱 많이 찰 수 있습니다.

 

▼ 차 앞유리 습기 어떻게 제거할까?

1) 창문열기

 

 오래된 차량이 아니면 차내의 밀폐성이 높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 차내의 공기를 환기시켜주는 것 만으로도 차안과 밖의 온도차를 비슷하게 맞춰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창을 자주 열어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에어컨 켜기

 

 가정에서 쓰는것처럼 차안의 에어컨도 차내 온도를 조정하기 위한 제습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에어컨을 작동하여 차내의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바람이 싫다면 외기 순환 모드를 작동하여 창문을 열었을 때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외기 모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차내 순환 모드와 번갈아 가며 사용하면 좋겠죠.

 

3) 서리 제거 장치 이용

 

 FRONT라고 하는 서리 제거장치를 이용합니다. 바로 창문 근처에 위치한 서리제거 덕트를 작동시켜 습기를 제거하는 것인데요. 엔진의 열을 이용하여 온풍을 송출해 습기를 제거하게 됩니다. 유리의 습기를 건조시켜 습기가 제거되게 됩니다. 하지만 전력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은 적절치 못합니다.

 

 

4) 화학용품 사용

 

 계면 활성제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이용합니다. 계면 활성제를 도포하면 유리 표면에 친수효과가 발생하여 물방울이 맺히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제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내부유리 닦기

 

 창문 내부를 반질반질하게 닦아두는 것만으로도 결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나 먼지로 인해 유리 표면에 미세한 요철이 생기게 되면 공기중의 수분이 요철에 의해 결로가 발생하게 쉬워지게 됩니다.

 

오늘은 차 앞유리 습기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안전운전 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