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비르' 효과가 있을까?

 

코로나 치료제 '렘데시비르' 효과가 있을까?

 

코로나바이러스가 몇달째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일 확진자수가 20명대로 많이 줄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방심하기는 이르죠. 그나마 우리나라는 확진자수가 계속적으로 줄어들면서 사망률 또한 낮은편이기에 호전적이지만 세계적으로는 다르죠. 특히나 유럽국가중에서도 선진국인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프랑스, 영국등이 코로나로 인하여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고 있으며 세계 1위 경제대국인 미국은 60만명이 넘는 확진자와 3만명이 넘는 사망자로 인하여 엄청난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렘데시비르' 라는 치료제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렘데시비르' 란 무엇인가?

 

 

렘데시비르는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되었지만 경쟁사에서 개발한 약물 정도의 효능을 입증하지 못하며 개발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임상 단계에서 진행했던 동물실험에서 간염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에 효능을 보였고, 최근 코로나19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평가가 나오면서 입증 여부에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렘데시비르' 가 정말 효과가 있을까?

 

최근 미국에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환자 125명이 참여한 임상시험에서 큰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해당 임상시험에 참여한 중증환자는 113명이었으며 이 가운데 2명이 사망했고 나머지 환자들은 회복돼 퇴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 백신으로서의 가능성

 

 

하지만 임상시험 대상자가 100명 수준으로 효과여부에 대해 확실성이 없기에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앞으로 전 세계 125곳에서 약 240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렘데시비르 임상시험이 진행중이며 더 많은 효과 사례가 발견되기를 기대중인 상황입니다.

 

미 증시 선물의 상승

 

 

'렘데시비르' 로 인하여 미 증시 지수선물은 최대 3%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선물은 700포인트. 약 3%가 올랐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선물은 2.8%, 나스닥종합지수 선물은 1.8% 뛰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시기상조

 

애시당초 렘데시비르는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하다가 코로나 치료 가능성을 보여 대규모 임상 시험이 진행중인 약품입니다. 코로나 치료에 대한 효과와 부작용 가능성 등이 완전히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더 시간을 갖고 기다려보아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