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효능과 부작용

커피 효능과 부작용

 

 

이미 너무나도 많은 커피전문점이 생겼고 그만큼 커피는 우리 생활에 크게 밀접해 있습니다. 1인당 하루 커피 섭취량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죠. 그만큼 커피에 의한 순기능이 많기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오늘은 커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효능과 부작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커피의 순기능

치매 예방

 

미국의 대학에서 연구한 결과 65세 이상의 실험자들 중에서 커피를 주기적으로 마시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시기가 늦춰진다는 결과가 있었다고 해요. 하루에 약 세네잔 정도의 적당량으로 커피를 마셔주면 치매 위험률을 약 20%까지 낮출 수 있을 뿐더러 증상을 에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예방

 

커피의 카페인은 뇌 신경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 신경을 활동적으로 만들어주는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들이 생성되면서 기분을 한결 나아지게 하고, 우울증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 발병률이 20% 가량 낮았다고 했으며 또한 하루에 평균 3잔 가량씩 커피를 마신 사람들의 자살 위험률도 낮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커피에 있는 폴리페놀, 클로로겐산 이라는 성분들은 혈당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여 당뇨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커피를 한 잔씩 마실 때마다 당뇨 발병 위험이 약 7% 감소한다고 해요. 다만 당뇨 예방에는 설탕이나 별도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블랙 커피, 아메리카노류만 해당되니 되도록 아메리카노로 드시는 것이 좋고 하루 권장량은 약 3잔 정도랍니다.

다이어트 효과

 

커피의 카페인은 신경 활성화 이외에도 에너지 소비, 지방 산화, 지방 분해 및 열 발생을 높여줘서 체중 감소 및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메리카노는 실제로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다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역시 별도 첨가물,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아메리카노나 블랙 커피로 드시는 게 좋겠죠?

 

 

숙취 해소

 

숙취는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생기는 아세트 알데히드 라는 성분에 의해 발생하는데, 커피의 카페인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서 해당 성분의 배출을 촉진시키므로 숙취를 해소시키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간 보호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커피를 3잔 이상 마신 사람은 커피를 안 마시는 사람에 비해 간이 건강하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대표적인 카페인 성분 말고도 탄수화물, 지방, 미네랄, 단백질 등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들이 간을 보호해주며, 커피를 마시면 단백질의 일종인 조놀린이 분비되면서 몸에 안 좋은 물질을 걸러 간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

이렇게 커피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몸에 좋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적당량 이상 마실 경우 과한 카페인 섭취로 쉽게 잠에 들지 못해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고 커피 자체가 간 손상은 막아주더라도 위산을 많이 분비하므로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어요. 또한 커피는 체내 수분으로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되는 구조라 체내 수분 부족 증상이 일 수 있습니다. 커피는 적당량 마시고, 물도 충분히 많이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